google-site-verification=2G3O-eTKke-6RjNr7KqSHFi2JnJluvbF9sBo95WEpXg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(Search Console Insights) 활용 및 연결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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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로그 이야기
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(Search Console Insights) 활용 및 연결 방법

by !%&*@$ 2022. 9. 2.

구글의 분석 도구인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를 합쳐 만든 서치콘솔 인사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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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 

서치콘솔 인사이트


서치콘솔 인사이트 (Search Console Insights)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분석 도구 중 하나입니다. 이를 통해 콘텐츠와 관련된 검색 키워드, 조회수가 높은 글,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등과 같이 블로그와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 

쉽게 말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 등으로 유입한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검색어나 사용자에게 인기 있는 글은 무엇이며 내 글을 얼마나 자주 읽는지를 알려주는 것인데요.

 

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블로그의 운영 방식이나 방향성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것이 서치콘솔 인사이트의 역할입니다. 콘텐츠 개선에 도움을 주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.

 

우리가 잘 아는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로도 사용자 분석이 가능하지만 이 도구 하나면 각각의 데이터를 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서치콘솔 인사이트의 활용


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 이 두 가지 도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 보여줍니다.

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에서는 각각 다른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. 서치콘솔 인사이트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
◈ 애널리틱스 4 (GA4)의 활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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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
1. 새 콘텐츠, 최고 인기 콘텐츠

구글 애널리틱스 4의 페이지 및 화면 보기 보고서와 달리 서치콘솔 인사이트에서는 보고서 형식 대신 새 콘텐츠, 최고 인기 콘텐츠 항목으로 보여주는데요. 콘텐츠 별로 28일간의 조회수와 평균 참여 시간 (사용자가 콘텐츠에 머무는 시간)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새 콘텐츠는 새로 발행한 포스팅 순이고, 최고 인기 콘텐츠는 전체 글 중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순서대로 나오는데 각 콘텐츠를 클릭하면 페이지 통계를 더 자세히 보여줍니다.

 

 

검정색-글씨와-파란-막대-그래프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
2. 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

애널리틱스 (GA4)의 '트래픽 획득'에 해당하는 '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' 은 트래픽, 쉽게 말해 유입 방식인데 내 블로그에 어떠한 방법으로 들어오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① 자연 검색 (Organic Search)
구글,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하여 들어오는 경우

② 직접 (Direct)
검색 또는 URL (블로그 주소)을 거치치 않고 브라우저에 등록된 북마크나 친구가 보내준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

③ 소셜 미디어 (Organic Social)
카카오톡, 트위터, 인스타그램,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

④ 추천 (Referral)
블로그를 포함한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로 걸어 둔 내 블로그 URL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

 

 

검정색과-파란색-글씨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 

3.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

'트래픽 획득'에서 구글이 아닌 다른 검색 엔진을 통한 내 블로그 콘텐츠로의 유입 경로도 파악할 수 있는데 인사이트에서는 이를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로 대신하였습니다.

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는 주요 추천 링크와 최근 추천 링크로 구분하여 조회할 수 있는데요.

주요 추천 링크는 다른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포스팅 순이며, 최근 추천 링크는 새로 탐색된 검색 경로를 나타내는데 최근에 방문한 순서대로 나열되어있습니다. URL을 클릭하면 사이트에 게재된 내 포스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최근 추천 링크에서만 보이는 일 수는 포스팅이 처음으로 조회된 날을 의미하고, 두 카테고리 모두 콘텐츠 별로 조회수와 평균 참여 시간을 알려줍니다.

 

 

◈ 서치콘솔의 활용

서치콘솔의 '실적'에 해당하는 검색어, 광고 클릭수, 구글에 게재되는 내 포스팅 순위를 확인하기 위해 서치콘솔을 이용하는데요. 서치콘솔 인사이트에서는 'Google 검색' 카테고리로 제공합니다.

 

 

검정색-글씨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
1. Google 검색

Google 검색은 오직 구글을 통해 검색하여 들어오는 데이터입니다. 최고 인기 검색어 또는 최고 급상승 검색어로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하며, 검색어 즉, 키워드에 따른 구글에서의 내 포스팅 순위 (평균 게재 순위)와 클릭수도 나옵니다.

마찬가지로 28일 동안에 기록된 조회수와 평균 참여시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서치콘솔에 애널리틱스 속성 연결하기


서치콘솔 인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고요. 서치콘솔에서 애널리틱스 속성을 연결하면 됩니다.

서치콘솔 > 설정에서도 가능하지만 이번에는 서치콘솔에서 받은 이메일에서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
받은 이메일에서 Search Console 인사이트 열기를 클릭합니다.

 

검정색-글씨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
그러면 사이트 개요 화면이 나오는데요. 화면 맨 위의 가운데에 있는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줍니다.

 

 

검정색-글씨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화면


다음으로 바뀐 화면에서 연결 시작 탭을 클릭한 후, 속성 연결을 확인하는 팝업 창에서 확인 탭을 클릭해주세요.

속성 연결 중 → 모두 준비되었습니다로 바뀌었으니 새로 고침 탭을 클릭하면 연결 완료입니다.

연결이 잘 되었는지도 확인해보겠습니다.

 

 

검정색-글씨가-쓰인-화면을-캡쳐한-사진
구글 서치콘솔 화면


구글 서치콘솔 > 설정 > 연결 Google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. 그러면 연결된 서비스에서 서치콘솔 인사이트의 용도로 연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연결 해제도 가능한데요. 오른쪽에 있는 세로점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됩니다.

애널리틱스는 이전 버전인 UA와 최신 버전인 GA4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요. 이번에는 GA4와 연결하였지만 UA 버전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※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( UA ) 연결 방법

서치콘솔 > 설정 > 연결 > Google 애널리틱스(UA)의 연결을 클릭

 



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에 더 많은 기능이 있지만 주로 유입 키워드나 포스팅 별 체류 시간, 광고 클릭 수 등 블로그 운영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로 자주 활용하는데요.

두 플랫폼의 일부 기능을 모아 만든 서치콘솔 인사이트로도 사용자에 관한 전반적인 데이터를 파악하기가 간편해서 앞으로 꾸준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.

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서치콘솔 인사이트. 꼭 활용해보세요!

 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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